본문 바로가기

연세소식

[신촌캠퍼스 소식] “자기 삶의 주인이 되자”

연세대학교 홍보팀 / news@yonsei.ac.kr
2018-05-29

“자기 삶의 주인이 되자”


홍석현 중앙 홀딩스 회장 리더십 워크숍 강연

 


지난 4월 26일, 홍석현 중앙홀딩스 회장이 우리대학교 리더십 워크숍에 초청되어 ‘자기 삶의 주인이 되자(隨處作主)’라는 주제로 강연을 했다. 홍석현 회장은 서울대학교 전자공학과를 졸업한 후 미국 스탠포드 대학교에서 산업공학 석사와 경제학 박사를 취득했다. 1977년 세계은행에서 이코노미스트로 재직했고, 이후 대한민국 재무장관 비서관, 주미 대한민국 대사, 중앙일보 회장 및 JTBC 회장 등을 역임, 세계 신문 협회장, 한국 신문 협회장 등을 지냈다.

 


홍석현 회장은 최근 청년들이 겪고 있는 어려움을 언급하며 강연을 시작했다. 홍석현 회장은 우리나라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선 최근 한국의 기술을 앞지르고 있는 중국과 경제가 나아지면서 출산율이 증가하는 일본을 보며 우리나라가 어떻게 하면 더 나아질 수 있을지를 고민해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또한 홍석현 회장은 비록 현재가 청년들에게 어려운 때이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꿈을 좇으며 살아갈 것을 학생들에게 당부했다. 그는 ‘꿈이 반드시 원하는 대로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지만 꿈을 꾸는 사람은 무엇인가 이루어낸다’라고 강조했다.


홍석현 회장은 남과 다르게 꿈을 꾸는 것이 세상을 바꾸는 리더십이라고 강조했다. 홍석현 회장은 이를 역발상의 리더십이라고 말하면서 히틀러에게 굴복하지 않고 계속해서 맞서 싸워 민주주의를 지켜낸 처칠, 한미동맹을 맺어 국가를 안전하게 만든 이승만 전 대통령, 농업국가에서 경부고속도로를 건설한 박정희 전 대통령, 편하게 살 수 있었으나 모든 것을 민주화 운동에 헌신한 김대중, 김영삼 전 대통령의 예를 들었다.

 


마지막으로 홍석현 회장은 ‘입처개진(入處皆眞)’을 언급하면서 ‘주인 된 삶을 살면 무슨 일을 해도 그곳이 곧 천국’이라고 말하며 인생은 선택의 연속이므로 내 마음이 시키는 대로 선택하는 삶이야말로 주인 된 삶을 사는 방법이라고 이야기하며 강의를 마무리했다.

 

vol. 616
웹진 PDF 다운로드

연세소식 신청방법

아래 신청서를 작성 후 news@yonsei.ac.kr로 보내주세요
신청서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