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세소식

[연세 뉴스] 변호사시험 합격률, 연세로스쿨 전국 1위

연세대학교 홍보팀 / news@yonsei.ac.kr
2018-05-04

변호사시험 합격률, 연세로스쿨 전국 1위

 

연세법학 100년의 결실

법조인 양성을 위한 새로운 교육시스템의 성공적인 정착 

 

 

지난 4월 23일 법무부는 우리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이하 ‘연세로스쿨’)이 2012년 이래 7차례 시행된 변호사시험에서 경쟁대학들을 제치고 94.02%라는 최고의 합격률을 거둔 것으로 발표했다. 변호사시험은 지난 2009년에 출범한 전국 25개 로스쿨에서 소정의 교육과정을 마친 학위취득자에게 변호사자격을 부여하기 위한 시험으로 올해 처음으로 각 로스쿨별 합격률이 공식적으로 발표되었다.

 

변호사시험 누적합격률 (자료제공: 법무부)

 

이 같은 주목할 만한 성과는 학생들 개개인의 노력과 이론·실무를 아우르는 교수들의 수준 높은 강의, 그리고 학교당국의 정책적 지원이 함께 어우러진 결과로서 그 의미가 매우 크다.

 

연세로스쿨은 지난 2009년 출범에 즈음해서 “연세 Law 세계 Law 1-10-1”을 향후 중장기 목표로 밝혔다. “로스쿨 출범과 동시에 국내 최고, 10년 내 아시아 최고”를 뜻한다. 이번에 발표된 변호사시험뿐 아니라 이미 2015년 제57회 사법시험에서도 서울대를 제치고 합격자 수 전국 1위를 달성한 바 있어 연세로스쿨은 국내 최고를 넘어 아시아 최고의 로스쿨로 한 걸음 더 다가서고 있다.

 

연세로스쿨은 개원 초기부터 변호사시험지원실을 설치하여 교내외 저명교수의 특강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데, 높은 합격률 역시 이들 프로그램을 통한 지원에 힘입은 바가 크다는 평가다. 안강현 법학전문대학원장은 “기존의 지원프로그램 외에도 불합격한 졸업생들을 위한 지원프로그램을 따로 마련하여 연세로스쿨에 입학한 모든 학생들이 법조인으로 성공적인 출발을 할 수 있도록 최대한 지원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이번 로스쿨별 합격률 발표로 인해 향후 변호사시험 합격률을 올리려는 대학들 간의 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변호사시험 합격률이 75%대에서 50%대로 하락하고, 그에 따라 합격률 격차가 더욱 커질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변호사시험 합격률에 모든 대학들이 명운을 걸고 있다.


 

 

vol. 616
웹진 PDF 다운로드

연세소식 신청방법

아래 신청서를 작성 후 news@yonsei.ac.kr로 보내주세요
신청서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