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세소식

[신촌캠퍼스 소식] 학술정보원, 제36회 고문헌 작은 전시회로 ‘최석규선생 기증유고 전시회’ 진행

연세대학교 홍보팀 / news@yonsei.ac.kr
2018-05-02

학술정보원, 제36회 고문헌 작은 전시회로 ‘최석규선생 기증유고 전시회’ 진행

 

학술정보원(원장 이봉규)이 ‘최석규 선생 기증유고 전시회’라는 주제로 제36회 고문헌 작은 전시회를 진행하고 있다.


최석규 선생(1926~2008)은 연희대학교 교수로 재직하다가 프랑스로 유학하여 파리 제5대학 언어학과에서 한국인 최초로 국가 언어학 박사(doctorat d’état) 학위를 받고 프랑스 국립학술연구소, 고등학술원 등에 재직하였다. 최석규 선생의 연구는 이중분절이론과 자료의 중요성을 절대 강조하는 기능언어학의 방법론을 이용하여 인도 유럽어, 특히 프랑스어와 대조되는 일본어와 한국어를 학문적으로 합리적이고도 세밀하게 규명했다고 평가되고 있다.


2008년, 최석규 선생의 별세 후에 그의 장서와 유고 등은 우리 학술정보원에 기증되었으며, 이번 전시회에서는 그의 박사학위 논문 원고인 『공통 일본어의 변별 단위와 기표의 구조 Les structures des unités distinctives et des signifiants du japonais commun(1975)』와 도쿄, 히로사키 방언자료 조사 노트, 방언 합동기입 자료(東京, 大阪, 鹿兒島, 弘前) 등 박사학위 논문을 준비하면서 조사한 노트와 한국어 방언 조사 노트, 자필 원고 등을 전시하고 있다.


학술정보원에서는 유명 문인, 학자의 친필유고와 원고들을 수집하여 필사본컬렉션(manuscript collection)을 구성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이번 전시회는 오는 5월 31일까지 진행되며 전시 장소는 중앙도서관 5층 국학자료실 내 전시 공간이다.

 

 


《Dr. Tcheu Soc-Kiou(최석규 박사》
정재규 작. 101⨯74cm, 사진, 크라프트지, 올짜기, 2013

 

 

vol. 616
웹진 PDF 다운로드

연세소식 신청방법

아래 신청서를 작성 후 news@yonsei.ac.kr로 보내주세요
신청서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