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세소식

[연세 뉴스] 반기문과 함께하는 ‘지속가능발전’ 온라인 강좌 인기

연세대학교 홍보팀 / news@yonsei.ac.kr
2018-05-02

반기문과 함께하는 ‘지속가능발전’ 온라인 강좌 인기

 

 

 

우리 대학교 교수진들이 참여하고, 글로벌사회공헌원이 온라인 강의 플랫폼인 코세라(Coursera)와 협력하여 만든 '반기문과 함께하는 21세기 지속가능한 발전'(Sustainable development in the 21st Century with Ban Ki-moon) 강좌가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코세라에 따르면 지난 3월 7일 오픈한 이 강의는 116개국에서 천 명 이상이 신청해 수강하고 있으며 수강 인원의 대부분은 30대다.

 

전 세계에서 누구나 무료로 수강할 수 있는 이 강좌는 동영상을 통한 6주짜리 교육과정으로 2030년까지 국제사회공동체가 달성해야 하는 유엔의 지속가능발전목표(SDG, Sustainable Development Goal)를 알고자 하는 사람들을 위해 제작되었다.

 

지속가능발전목표는 반기문 글로벌사회공헌원 명예원장이 유엔 사무총장으로 재직하던 2015년 유엔 총회가 채택한 범세계적 과제로 선진국과 개발국이 함께 2030년까지 이행하기로 한 17가지 목표다.

 

이번 코세라 강의는 기후변화, 불평등, 빈곤 등이 포함된 지속가능발전목표가 5P(People, Prosperity, Planet, Peace and Justice, Partnership)를 큰 축으로 각각의 분야가 서로 연관되어 있으며 모든 선진국과 개발도상국에서는 지속가능한발전을 위해 실제 정책입안과정이나 관련 활동에서 5P가 통합적으로 운영되어야 함을 강조한다.

 

 

본 강좌를 위해 김용학 총장, 손명세 교수(의과대학)를 비롯한 우리 대학교 교수진 9명과 외부 인사 9명이 참여했으며, 매 주제마다 반기문 명예원장이 강의를 하고 중간에는 전문가들의 특강이 포함된다. 외부인사로는 하인츠피셔 전 오스트리아 대통령, 수전 마이어스 유엔재단 부회장, 셰이크 모하메드 빈 압둘라 알 칼리파 바레인 최고보건의료 위원회 회장, 로버트 오어 UN사무총장 기후변화 특별보좌관, 소재향 세계은행 국장, 아리 오벤슨 국제청년회의소 사무총장, 에드 후타 전 국제로터리클럽 총재, 마르시아 발리시아노 RELX 이사, 마이클 쉘드릭 글로벌시티즌 부회장이 참여했다.

 

한편, 우리 대학교는 지난 2014년 코세라와 콘텐츠 제공 등의 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본 강좌를 수강하고자 할 경우 코세라 홈페이지(courser.org)에 접속한 뒤 탐색창에 ‘sdgs’를 검색하면 된다.
 

 

vol. 616
웹진 PDF 다운로드

연세소식 신청방법

아래 신청서를 작성 후 news@yonsei.ac.kr로 보내주세요
신청서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