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세소식

[동정] 인물동정

연세대학교 홍보팀 / news@yonsei.ac.kr
2017-12-28

 

강성웅 교수 / 한미 참의료인상 수상

 

의대 강성웅 교수(강남 재활의학과)가 한미 참의료인상 수상자로 선정돼, 지난 1일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열린 시상식에서 상패와 상금을 받았다.

 

서울시의사회는 “강성웅 교수는 1992년부터 희귀난치성 신경근육병 질환자에 대한 헌신적인 봉사활동과 지원 사업을 추진해 오고 있다”라고 선정이유를 밝혔다.

 

강성웅 교수는 국내 최초로 호흡재활 프로토콜을 개발해 현재까지 950명의 환자를 돌봤으며, 2008년부터 사지마비로 인해 병원 방문이 어려운 희귀난치성 신경근육질환자들에 대한 상담과 방문서비스를 하고, 치료비 지원 사업을 전개해 매년 600건의 상담과 140명의 환자를 지원하고 있다.

 

한편, 강성웅 교수는 상금 전액을 호흡재활 및 병원 발전기부금으로 기부했다.

 

 

권호정 교수 / 한국 혈관학회 회장 선출

 

권호정 교수(생명공학과)가 지난 12월 18일 서울 중구 롯데호텔에서 열린 한국 혈관학회 총회에서 3대 회장으로 선출되었다. 회장 임기는 2년이다. 권 교수는 한국 혈관학회 이사, 생화학분자생물학회운영위원장 및 이사, 한국 단백체학회 전임 회장 및 이사 등을 수행하며 생명과학 학술 발전을 위해 활발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김동호 교수 / 과학기술훈장 수훈

 

김동호 교수(화학과)가 지난 12월 22일 과천 정부 청사 대강당에서 열린 2017년 국가 연구개발 성과평가 유공자 포상식에서 과학기술정보통신부로부터 ‘과학기술훈장 도약장’을 받았다.

 

정부는 국가 R&D에 참여하는 과학기술인의 사기와 명예를 높이기 위해 2003년부터 성과 평가 결과가 우수한 개인과 기관을 선정해 훈·포장을 주고 있다. 김동호 교수는 레이저 분광법으로 절연체나 반도체 나노구조에서 발견되는 엑시톤(중성의 준입자)의 움직임 특성을 분석하고 나노소자 개발에 필요한 창의적인 연구성과를 창출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김명섭 교수 / 제19대 한국정치외교사학회장 취임

 

김명섭 교수(정치외교학과)가 제19대 한국정치외교사학회장에 취임했다. 한국정치외교사학회는 정치외교사 분야를 대표하는 학회로서 1984년에 창립되었다.

 

 

문일 교수 / 한국위험물학회장으로 선출

 

문일 교수(화공생명공학과)가 지난 12월 26일 열린 한국위험물학회 총회에서 제6대 회장에 선출되었다. 본 학회는 구미 불산 사고 등 다양한 화학 사고 대응을 위한 기술과 제도를 연구하는 산학연 공동체다.

 

문 교수는 한국연구재단 국책연구본부장과 한국가스안전공사 비상임 이사 등을 역임하고 화학물질안전 등 여러 저서를 집필했다. 학회장 임기는 2018년 1월부터 1년이다.

 

 

박영년 교수 / 제5회 성재의학상 기초부문 수상

 

의대 박영년 교수(병리학)가 제5회 성재의학상을 받았다. 박영년 교수는 간암 발생과정에 대한 분자병리학적 연구, 조기간암의 진단기준 확립 및 간암의 stemness에 대한 분자병리학적 특성 및 발생기전에 대한 연구를 수행했다.

 

성재의학상은 2012년 유경재단에서 조성한 학술기금으로 제정됐다. 2015년부터 기초의학과 임상의학으로 구분해 전공학술분야에서 훌륭한 연구업적을 달성한 연구자를 선정해 상패와 상금을 수여해오고 있다.

 

 

박윤곤 교수 / 제5회 성재의학상 임상부문 수상

 

의대 박윤곤 교수(마취통증의학)가 제5회 성재의학상 임상부문에서 수상했다. 박 교수는 마취약제의 심근수축 억제기전에 대한 연구를 지속해 왔으며, 박 교수가 발표한 마취 관련 기초 논문들 중 대표 논문 3편은 인용횟수가 각각 100여 회에 이른다.

 

 

백순명 교수 / 보건의료기술진흥 유공자 포상 대통령 표창 수상

 

의대 백순명 교수(의생명과학부)가 12월 13일 중소기업 DMC타워에서 열린 2017년 보건의료기술진흥 유공자 정부포상 시상식에서 대통령 표창을 받았다.

 

백 교수는 유방암과 대장암의 분자생물학적인 특성에 근거한 정밀의료 로드맵을 구축하여 임상적으로 맞춤치료의 기반을 마련했으며 중개 및 임상연구가 앞으로 추진해야 할 방향을 제시하여 공로를 인정받았다.

 

 

백융기 교수 / 저널 오브 프로테옴 리서치 특집 발간

 

국제 단백체 컨소시엄 회장을 맡고 있는 백융기 특훈교수(생화학)가 국제 단백체학의 권위지인 저널 오브 프로테옴 리서치(미국ACS)의 2017년 12월호 특집을 발간했다. 백 교수는 2013년부터 이 분야 최초로 연속 5회째 매년 특집호를 리딩 에디터로 편집해와 지금까지 단백체를 주제로 총 190여 편의 논문을 발간해왔으며 이번호에는 우리 대학 팀의 3편을 비롯해 총 27편의 논문이 실렸다. 우리 학교의 프로테옴연구원이 총괄 본부로서 연간 8억 원의 복지부 연구비를 받아 25개국의 국제 컨소시엄을 운영 중에 있으며, 인간 단백질을 맵핑하는 본 사업은 2027년까지 지속될 예정이다.

 

 

설혜심 교수 / 조선일보 올해의 국내저자 10 선정

 

설혜심 교수(사학과)가 조선일보가 발표한 ‘2017년 올해의 저자 10’ 중 한 명으로 선정됐다. ‘2017 올해의 저자 10’은 작가·학자·번역가·출판평론가·출판사 대표·서점 대표 등 전문가 75명이 최대 3명까지 추천하고 조선일보 Books팀이 최종적으로 선정했다.

 

 

염상훈 교수 / 서울시 도시재생 유공자 표창 수상

 

염상훈 교수(건축공학과)가 서울시가 수여하는 도시재생 유공자 표창을 받았다. 서울시는 서울형 도시재생 사업을 활성화하는 데 기여한 이들에게 표창장을 수여했다. 염 교수는 ‘도시재생 전시회’를 성공적으로 개최한 점을 인정받았다.

 

 

양재진 교수 / 2017 인재저술상 수상

 

양재진 교수(행정학과)가 지난 2일 ‘작은복지국가 한국의 정치경제학(The Political Economy of the Small Welfare State in South Korea)’이란 저서로 한국정치학회의 2017 인재저술상을 수상했다. 한국복지국가의 뒤늦은 태동과 상대적 저성장에 관한 내용이 담긴 이 책은 영국 케임브리지대 출판부에서 지난 9월 출간됐다. 고 윤천주 전 서울대 총장을 기려 2009년 제정한 인재저술상은 지난 3년간 국내외에서 발행된 학술서 중 1권에만 수여하는 한국정치학계 최고 권위의 학술상 중 하나다.

 

 

유영권 교수 / 한국상담심리학회 회장 선출 

 

유영권 교수(연합신학대학원 상담코칭학)가 한국상담심리학회 회장으로 선출되었다.  20181월부터 향후 1년간 한국상담심리학회를 이끌게 됐다.

한국상담심리학회는 3만여명의 회원으로 구성되어 상담심리학 분야의 가장 권위있는 학술지를 발간하고 다양한 연구회를 통한 학술활동과  국제학회와의 교류, 재난 시 상담심리 서비스 제공, 그리고 공신력있는 상담심리전문가 자격증을 수여하는 학회다.

 

 

이충은 선생 /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표창 수상

 

기획실 평가팀 이충은 선생이 고등교육통계 및 대학정보공시 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정부로부터 인정받아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표창을 수상하게 되었다. 이충은 선생은 2014년 3월부터 기획실 평가팀에서 근무하면서 교내 각종 통계 자료의 수집과 통합·관리, 대학정보공시 업무 등 대외 대학 통계자료 관리에 있어 성과를 올렸을 뿐만 아니라 대외적으로도 각종 통계 자료 관리 기획에 있어 기여한 바를 인정받았다.

 

 

최윤오 교수 / 부총리 표창 수상

 

최윤오 교수(사학과)가 2017년도 교육부 학술연구지원사업 한국학분야 우수성과자로 선정되어 부총리(교육부장관) 표창을 받게 됐다. 한국학중앙연구원 한국학진흥사업단에서는 2016년도에 산출된 교육부 학술연구지원사업 한국학분야 연구과제 최종결과물을 대상으로 우수성과 선정평가를 실시했다.

 

 

한균희 교수 / 약학교육협의회 차기 이사장 선출

 

한균희(약학대학장) 교수가 지난 18일 약학교육협의회 총회에서 진행된 이사장 선거에 단독 출마해 차기 이사장에 당선됐다. 임기는 2년이다.

 

한 교수는 약학대학 학제개편 교육부 자문위원회에 약학계 추천대표로 참석해 자문위원 간 합의를 이끌어 냈다는 평가를 받았다. 한 교수는 “약학교육 전반을 폭넓게 보고 소통하고 공감하겠다.”고 밝혔다.

 

 

황정호 교수 / ‘한국입자에어로졸학회’ 회장으로 취임

 

황정호 교수(기계공학부)가 지난 12월 1일 한국입자에어로졸학회 회장으로 취임했다. 임기는 1년이다. 입자에어로졸은 국내 중요 현안인 미세먼지 문제는 물론 미래 글로벌 시장의 화두인 에너지환경과 신재료의 숙제를 해결할 수 있는 핵심적인 학문이다.

 

 

vol. 614
웹진 PDF 다운로드

연세소식 신청방법

아래 신청서를 작성 후 news@yonsei.ac.kr로 보내주세요
신청서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