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세소식

[연세의 전문가를 찾아서] 국내 최고의 지진학자 홍태경 교수

<연세소식>은 새해를 맞아 분야별 전문가 교수를 소개하는 새로운 프로젝트를 선보인다. <연세소식>은 물론 블로그와 유튜브, 페이스북 등 각종 공식 SNS 매체를 통해 우리 대학교가 배출한 각계 전문가들을 만날 수 있다. 그 시리즈의 첫 번째 주인공인 국내 최고의 지진학자 홍태경 교수의 연구 이야기를 들어보자.

 

국내 최고의 지진학자

 

 

홍태경 교수 / 지구시스템과학과

 

홍 교수는 지난해 11월 발생한 포항 지진을 예측해 대중에게 지진 전문가로 주목 받았지만 알고 보면 핵실험 전문가로도 손꼽힌다. 본 인터뷰에서 그는 핵실험 연구는 물론 지진 예측과 대중의 시선, 관련 연구 계기를 비롯해 향후 계획에 대한 진솔한 이야기를 들려줬다. 본문에서는 이와 관련한 핵심 내용을 간략하게 요약하여 소개한다. 인터뷰 전문 및 영상은 우리대학교 공식 블로그와 유튜브 채널에서 확인할 수 있다.

 

Q. 지진으로 유명하지만 알고 보면 핵 실험 전문가?

 

북한 핵실험이 계속되고 폭발 규모가 커지면서, 북한 핵실험이 백두산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우려가 커져갔죠. 그래서 북한 핵실험 규모가 커졌을 때 백두산 화산 분화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에 대한 연구를 하기 시작했습니다. 이 결과를 2016년 1월에 발표했는데, 나라 안팎에서 북한 핵실험과 백두산 분화에 걱정이 많던 시기였기 때문에 큰 관심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당시까지는 관측된 북한의 3차례 핵실험 자료를 이용해서, 핵실험을 보다 크게 하게 되면 백두산이 과연 분화할까에 관한 예측이었어요. 제 논문 결과가 핵실험이 규모 7 정도 되면 백두산이 분화할 수도 있다는 것이었는데, 지금 거의 7에 가까워졌어요.

 

Q. 지진 예측과 대비에 관해서

 

지진 위험지역에 충분한 대비가 필요한 건 사실입니다. 지진은 전염병 등 다른 자연재해와는 달리 사전대비밖에는 대처방법이 없거든요. 닥치면 한순간에 피해가 발생하고, 파괴력도 크죠. 그래서 예측을 하는 건데 어디까지나 사실에 근거한 예측이자, 과학적인 결과임에도 불구하고 사회 혼란을 야기할 수 있다는 점에서 늘 조심스럽습니다.

 

Q. 계속 연구하고 싶은 분야가 있다면?

 

지금 한반도에서 일어나는 지진이, 동일본 대지진이라는 큰 지진의 사이드이펙트 측면이 큰데, 이런 전 지구적 차원의 지진예보시스템 구축이 제 궁극적 목표입니다. 현재 진행 중인 연구들도 전 세계 응력 분포를 계산하고, 큰 지진이 나면서 응력이 어떻게 진화해 나가는지를 보면서 다음 지진 지역을 예측하는 것입니다.

 

 

연세대학교 블로그에서 인터뷰 전문 보기

 

연세대학교 유투브 채널에서 인터뷰 영상 보기

 

 

vol. 614
웹진 PDF 다운로드

연세소식 신청방법

이름과 이메일 주소를 news@yonsei.ac.kr로 보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