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세소식

[신촌캠퍼스 소식] ‘시장, 기업 그리고 리더십’을 주제로 이병남 고문 강연 열려

연세대학교 홍보팀 / news@yonsei.ac.kr
2017-07-07

‘시장, 기업 그리고 리더십’을 주제로 이병남 고문 강연 열려

 

 

 

지난 5월 11일 이병남 LG 인화원 고문이 리더십워크숍에 초청되어 ‘시장, 기업 그리고 리더십’이란 주제로 강연했다. 현재 LG 경영개발원 인화원 고문 및 서강대학교 경제대학원 초빙교수로서 인재 양성 및 개발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그는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과 기업에서 일하는 사람들은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가, 그리고 이때 리더십이란 무엇일까에 대해 이야기 하고 싶다.”며 강연을 시작했다.

 

이 고문은 우리에게 필요한 리더는 시장 생태계 속에서 자기 자리를 인식하는 사람이라고 하고, 진정한 리더십은 독단적인 ‘ego-ceo’가 아니라 주변과 공생하려는 ‘eco-ceo’로 거듭날 때 발휘된다고 덧붙였다. 그는 노동의 효율성을 강조하는 ‘Human resource’와 창의성과 자율성을 존중하는 ‘Human source’의 개념을 대비시키며, 리더는 양쪽 측면을 모두 고려할 수 있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마지막으로 ‘인간중심 경영’을 강조하며, 탁월한 리더는 모순 단계에 머무르지 않고 역설(paradox) 단계를 넘어서야 하고, 자기성찰 능력을 함양해야 하며, 목적성을 담보해 ‘충(忠)의 리더십(servant leadership)’을 실현해야 한다는 것을 강조하며 강연을 마쳤다.

 

 

vol. 609
웹진 PDF 다운로드

연세소식 신청방법

아래 신청서를 작성 후 news@yonsei.ac.kr로 보내주세요
신청서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