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세소식

[신간 안내] 신간안내

연세대학교 홍보팀 / news@yonsei.ac.kr
2017-05-01

신간안내

 

고대영시선

 

역주: 이성일

출판: 한국문화사

 

이성일 영문학과 명예교수 역주 『고대영시선: 베오울프 외』는 고대영어 서사시 『베오울프』를 비롯한 고대영시 9편을 원전의 시행을 따라 완역하고 독자들의 이해를 돕기 위한 각주를 첨가한 역시집이다. 일반 독자들을 위한 교양서적이면서도, 영문학도들이 고대영시 원전을 공부할 때 도움을 줄 전공연구서로서의 역할도 함께 수행할 것이다. 특히 이 책에 담긴 번역시들은 고대영시의 특징인 네 박자의 소리때림과 반복적인 두운의 사용을 반영하고 있다.

 

구술사 연구

 

저자: 유춘동 외

출판: 청송미디어

 

1990년대 중반부터 한국의 역사학계에서는 미시사(微時史)·구술사(口述史)·지역문화(地域文化) 연구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고, 그 결과 이와 관련된 서적이 쏟아져 나왔다. 그러나 지금까지 이 분야의 서적들은 외국학자들의 전문서나 개론서를 번역하거나 소개하는 수준에 그치고 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현재 대학교에 재학 중인 학부생들에 의해 이 분야의 신선한 단행본인 『구술사 연구: 이 시대 주변인들을 기록하다』가 만들어졌다. 이 책은 구술사에 있어서 단순히 외국 서적을 읽거나 이론만을 수용할 것이 아니라, 어떻게 하면 우리 삶 속에다가 그 의미를 되새기고 활용할 것인가를 고민한 학생들의 결과물이다.

 

Acceptance of European Social Sciences in Early Modern Asia

 

저자: 김동노

출판: 연세대학교 대학출판문화원

 

이 책은 김동노 사회학과 교수가 서양의 근대를 학술적으로 체계화한 근대 ‘사회과학’이 동아시아로 전이된 경로를 추적하는 6개의 논문으로 구성되어 있다. 예컨대, 서양과의 조우를 통해서 동양이 근대적인 개혁을 하는 일련의 과정에서 한국 사회에 사회과학적인 인식과 내용이 각성되고 학습되기 시작한 것을 보여주는 3편의 실증적인 논문과 일본의 사례를 보여주는 2편의 글, 그리고 동·서양의 지적 교류를 고찰한 글들로 이루어져 있다.

 

복음, 성령, 교회 – 재한선교사들 연구

 

저자: 김명구

출판: 예영커뮤니케이션

 

이승만연구원의 김명구 연구교수가 『복음, 성령, 교회 - 재한선교사들 연구』를 출간했다. 기존 해석들에 대해 의문을 제기한 저자는 초기 재한 개신교 선교사들이 19세기 영미 복음주의 신학의 영향 아래 있음을 다시 확인했고, 지역적, 전략적, 시대적 상황에 의해 그들의 사상이 분화되었다고 주장한다. 또한 재한 복음주의 선교사들이 선교를 이루어가는 방식이 ‘복음’, ‘성령’, ‘교회’라는 세 축에 근거했다고 본다. 김 교수는 선교사들에 대한 과장된 해석보다는 그들의 실제적 모습과 시대와 사건의 대처를 보려 했고, 그 귀결을 찾으려 했다고 말했다.

 

 

vol. 607
웹진 PDF 다운로드

연세소식 신청방법

아래 신청서를 작성 후 news@yonsei.ac.kr로 보내주세요
신청서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