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세소식

[연세 뉴스] 윌리엄 페리 전 미 국방장관 특별강연 개최

연세대학교 홍보팀 / news@yonsei.ac.kr
2016-12-05

윌리엄 페리 전 미 국방장관 특별강연 개최
 
북핵 문제의 평화적 해결과 동아시아의 미래
 
 
 “대북정책에 있어 우리가 보고 싶은 북한이 아니라 있는 그대로의 북한을 마주해야 합니다.”
 
윌리엄 페리(William J. Perry) 전 미 국방장관이 우리 대학교를 방문해 북핵문제와 관련한 견해를 피력했다.
 
통일연구원(원장 서정민)은 지난 11월 14일 윌리엄 페리 전 미국 국방장관을 초청해 백양누리 지하 1층 그랜드볼룸에서 특별강연을 개최했다. 마크 리퍼트 주한 미국대사, 이인호 KBS 이사장, 이홍구 전 국무총리, 정세현 전 통일부장관, 김태영 전 국방부장관, 공로명 동아시아재단 이사, 문정인 명예교수 등 국방․외교 관련 주요 인사 8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윌리엄 페리 박사는 ‘북핵 문제의 평화적 해결과 동아시아의 미래’에 관한 다양하고 심도 있는 이야기를 들려줬다.
 
 
 
클린턴 행정부에서 미국 19대 국방장관(1994~1997)을 지낸 윌리엄 페리 박사는 대북 포용정책의 일환인 ‘페리 프로세스’를 통해 북미관계 정상화를 이끌어냈다. 2013년에는 핵무기에 대한 의식을 고취하고 핵 위협을 완화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비영리단체 ‘William J. Perry 프로젝트’를 창설했으며, 2015년에는 북핵 문제 등 핵 위협 관리 역할을 기술한 회고록 『핵 벼랑에서의 나의 여정(My Journey at the Nuclear Brink)』을 출간한 바 있다. 현재는 스탠포드대학교 명예교수로 재직 중이다.
 
이번 강연에서 그는 “아무리 제재를 많이 해도 북한은 핵개발을 강행했다.”며 “북한 스스로 핵을 포기할 것으로 기대할 수 없다.”고 말했다. 그는 오늘날 북핵 위협으로부터 벗어나기 위해서는 북한이 누구이고 무엇을 원하는지를 먼저 이해한 뒤 새로운 접근 방식을 통해 위기를 최소화해 나가야 한다.“고 조언했다.
 
 
한편, 본 강연은 통일연구원과 태평양세기연구소가 연례 협력 프로그램으로 개설한 ‘윌리엄 페리 강연 시리즈(William J. Perry Lecture Series)’의 첫 번째 행사로 이뤄졌다. 두 기관은 앞으로 공직에서 활동한 학계, 경제계 등 다양한 부문의 전문가들을 초청해 그들의 공직에 대한 경험과 헌신에 관한 견해를 나눌 계획이다.
 
 
통일연구원 관계자는 “특히 이번 행사는 북한의 계속되는 핵실험과 이에 따른 긴장과 위협이 점증하고 있는 이 시기에 한반도에 고조된 긴장을 완화하고, 동아시아의 평화 번영에 기여하는 뜻깊은 자리가 되었다.”며 “페리 박사의 솔직한 회고는 한반도의 지정학을 이해하고자 하는 많은 이들에게 도움을 주었을 것이라 생각한다.”고 밝혔다.
 

 

vol. 603
웹진 PDF 다운로드

연세소식 신청방법

아래 신청서를 작성 후 news@yonsei.ac.kr로 보내주세요
신청서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