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세소식

[의료원 소식] 산학융복합의료센터 개소

연세대학교 홍보팀 / news@yonsei.ac.kr
2016-08-31

산학융복합의료센터 개소

 

의료기기헬스 IT 산학연 융합거점 마련

 

 

헬스 IT, 의료영상 의료기기 임상연구를 기반으로 지속 가능한 성장 동력을 확보하고, 산업체대학병원연구기관의 융합연구를 촉진할 산학융복합의료센터가 문을 열었다.

 

의료기기헬스 IT 분야의 융합거점 역할을 하게 산학융복합의료센터는 미래 산업을 고려한 가지 Core 구성됐다.

 

번째는 IT 사업을 지원하는 ‘Health-IT Core’ S/W, U-health 관련, 의료 빅데이터 기반 서비스 △Mobile device 빅데이터 기반 기기개발 △인공지능, Deep Learning 기반 임상의사결정지원시스템(CDSS) 구축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번째는 자기공명영상(MRI), 양전자 컴퓨터 단층촬영기(PET-CT) 등의 장비가 투입되는 ‘Functional Imaging & Biomarker Core’ △분자영상에 기반한 질환표적 영상기술개발및 바이오신약 개발 검증 플랫폼 MR장비활용 Brain Mapping기반 fMRI 뇌과학연구 핵의학영상 MR장비, 초음파 기반 혈관기능 동맥경화 특성화 영상 기술개발 다양한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번째는 3D 프린팅, 웨어러블 디바이스(Wearable Device) 등을 다루는맞춤형 진단, 치료기기 Core’ △바이오 3D프린터 기반 생체적합형 맞춤형 의료기기, 수술 진단용 기구△바이오 기반 POC 진단기기 △신소재 생체재료를 이용한 의료용 기기개발 다양한 프로젝트를 진행할 예정이다.

 

특히 산학융복합의료센터는 의료기기용 맞춤형 기술인 3D 프린팅 분야의 연구개발과 산업화를 위해 지난 6 20 대건테크코어라인 소프트와 3D 프린팅 공동기술 개발협력 협약을 맺은 있다.

 

이후 회사는 산학융복합의료센터에 연구소를 마련해, 대건테크는 3D 프린터 제공과 제반 기술을 교육하며, 코어라인소프트는 3D 소프트웨어 시스템과 영상분할, 3D 모델링 관련 노하우와 시스템을 제공하고 있다.

 

한편, 산학융복합의료센터는 개소 산업체대학병원연구기관의 협력 네트워크 조성 융합의 중심이 되기 위해, 빅데이터, 헬스케어, 3D 프린팅, 인공장기, 원격진료, 가상현실 최신 이슈의 전문가를 초청해 정보를 공유하는 SEVERANCE HEALTH-IT INSIGHT 세미나를 올해 4월부터 시작했다.

 

또한 산학융복합의료센터 산하 헬스IT산업화 지원센터는 경영대학과 함께 바이오헬스 산업화 교육, 컨설팅 프로그램연세 HeTAC’ 프로그램을 올해 5월부터 시작하여 운영해 오고 있다.

 

 

vol. 600
웹진 PDF 다운로드

연세소식 신청방법

아래 신청서를 작성 후 news@yonsei.ac.kr로 보내주세요
신청서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