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세소식

[의료원 소식] 산업화 경쟁력 확보한다

연세대학교 홍보팀 / news@yonsei.ac.kr
2016-08-31

산업화 경쟁력 확보한다

 

연구중심병원, 중점연구분야 워킹그룹 활동

 

 

 

세브란스병원이 최근 보건복지부로부터 연구중심병원으로 지정된 , 7 중점 연구분야의 연구개발(R&D) 공동연구 활성화를 위해 분야별 워킹그룹(Working Group) 구성해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7 중점 연구분야는 , 면역/감염, 심뇌혈관, 대사성, 줄기세포/재생의학, 의료기기/IT, 뇌신경인지 분야다. 현재 8개의 워킹그룹이 분야별 활동을 통해 새로운 아이템의 연구개발 과제 발굴 대형국책과제 수주, 산업화 경쟁력 확보를 목표로 하고 있다.

 

현재 분야에서는 Cancer Immunotherapy, 줄기세포/재생의학 분야에서는 Yonsei Stem Cell 워킹그룹이 활동하고 있다. 대사성 질환 분야에서는 3개의 그룹으로 나눠 대사성질환,천연물 기반연구, 갑상선 내분비 워킹그룹이 활동하고 있다.

 

면역/감염 분야에서는 2개의 그룹으로 고위험 병원체와 Microbiome 분석 & Microbiota 이식 워킹그룹이 활동 중에 있으며, 의료기기/IT 분야에서는 3D Printing 워킹그룹이, 심뇌혈관질환 분야는 뇌심혈관질환융합연구사업단(SIRIC) 중심이 되어 운영하고 있다.

 

워킹그룹은 해당 분야에서 임상 도입, 적용, 발전을 위한 환경을 마련하고, 미래 분야의 기획 연구 연구비 수주를 위한 토대 마련과 사업화를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스터디그룹을 형성하고 정기 미팅 세미나를 통한 연구소개 토론의 시간을 갖는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으며, 외부산업체, 연구소 등과 공동 연구를 위한 세미나 심포지엄도 개최하고 있다.

 

특히, 연구중심병원 육성R&D사업 유닛 프로젝트의 하나인 폐암과 관련한 신약후보물질발굴 플랫폼 구축을 위해 약학대학 교수진 등과의 공동연구 협력이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으며, 천연물 기반연구 워킹그룹 등에도 적극 참여함으로써 향후 가시적인 성과물 도출이 기대되고 있다.

 

vol. 600
웹진 PDF 다운로드

연세소식 신청방법

아래 신청서를 작성 후 news@yonsei.ac.kr로 보내주세요
신청서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