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세소식

[원주캠퍼스 소식] 홍순창 교수팀, 87세 고령환자 무봉합 대동맥 치환술 성공

연세대학교 홍보팀 / news@yonsei.ac.kr
2016-08-31

홍순창 교수팀, 87 고령환자 무봉합 대동맥 치환술 성공

 

 

원주세브란스기독병원 흉부외과 홍순창 교수팀(흉부외과) 초고령 고난위도 환자에게 진행한무봉합 대동맥 판막치환술(Sutureless Aortic Valve Prosthesis)’ 성공시켰다. 이는 국내에서 시행된 무봉합 대동맥 판막치환술 가장 고령의 환자에게 시행한 수술로, 교수팀은 지난 4월에도 83 여성환자에게 수술을 하여 성공한 있다.

 

무봉합 대동맥 인공판막 치환술 환자의 심장에 인공판막을 봉합과정 없이 삽입하여 기존의 수술법보다 수술 시간이 절반 이하로 단축되어 수술 회복속도가 빠르다는 장점이 있다. 심장수술 시행되는 심장정지시간이 짧게는 30 이내로 단축되어 환자의 신체적 부담과 수술의 위험성이 크게 줄어들기 때문에 대부분의 환자에게 좋은 치료효과를 기대할 있으며, 특히 고령의 환자에게 적절한 심장수술법이다.

 

 

 

우리나라는 현재 65 이상 고령인구가 13.1% 고령화사회로, 고령사회(65 이상 14~20%)진입을 눈앞에 두고 있는 상태이다. 고령사회로 접어들면서 노인들의 기대수명은 늘어나는 반면, 아직 고령 환자에 대한 적극적인 수술 치료방법이 미비해 심장질환과 같은 생명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노인 환자들의 적극적인 여가활동에 제한을 받고 있다.

 

이번 홍순창 교수팀의 성공을 토대로 고령환자에 대한 수술 치료로서 그들의 삶의 질이 높아지길 기대한다.

 

 

 

 

 

 

vol. 600
웹진 PDF 다운로드

연세소식 신청방법

아래 신청서를 작성 후 news@yonsei.ac.kr로 보내주세요
신청서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