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세소식

[세계 in 연세] 2016 국제하계대학에서 글로벌 연세를 만나다

연세대학교 홍보팀 / news@yonsei.ac.kr
2016-08-02

 

2016 국제하계대학에서 글로벌 연세를 만나다

전 세계서 1,200여 명 방문

다양한 강의 개설과 다채로운 프로그램 돋보여

 

우리 대학교는 매년 여름 신촌 캠퍼스에서 외국대학 재학생을 대상으로 6주간 연세국제하계대학(Yonsei International Summer School, YISS)을 운영하고 있다. 올해도 세계 각국에서 1,200여 명의 학생들이 찾아와 국제하계대학만의 다양한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연세의 캠퍼스 라이프를 경험할 수 있었다.

 

2016 국제하계대학에는 88개의 다양한 전공의 수업이 개설됐으며 현대건설, 우리은행 등 21개의 기업들이 참여해 41명의 학생들이 기업 인턴십 프로그램에 참여했다. 또한 14명의 학생들이 연구 인턴십 프로그램을 통해 Y-IBS 과학원과 무한내마모연구단 등의 기관에서 연구 능력을 배양할 수 있었다.

 

이밖에도 올해는 23일 제주도 여행을 비롯해 서울시티투어, 한국민속촌투어, 보령머드축제, DMZ 투어 등 외국인 학생들을 위한 다양한 투어 프로그램이 진행됐다. 특별활동의 일환으로 태권도와 K-pop 댄스를 접할 수 있는 시간이 마련되기도 했다.

 

국제하계대학에 참여한 학생들의 인터뷰를 통해 뜨겁고 다채로웠던 연세의 여름을 만나보자.

 

아쉬니 카마스(Ashwini Kamath)

국적 : 인도

대학 : 카타르 소재 Carnegie Mellon University(컴퓨터 공학 전공)

 

카타르에서는 한국에 방문하는 학생들이 많지 않은데 K-pop에 관심을 갖게 되면서 하계대학에 참여하게 됐어요. 사실 부모님께서도 처음에는 반대하셨어요(웃음) 올 여름 동안 연세대학교에서 새로운 사람들과 적응하며 친목을 도모할 수 있었던 건 정말 값진 경험이었습니다. 기대했던 것보다 훨씬 다양한 국적의 학생들이 모여서 놀랐어요. 연세국제하계대학은 특히 다양한 분야의 과목들이 개설되어 있어서 인상적이었습니다. 카타르에 돌아가서도 계속해서 한국어를 배우고 싶어요.”

 

조셉 엠슬리(Jeseph Emsley)

국적 : 영국

대학 : 영국 소재 Oxford University (화학 전공)

 

국제하계대학의 연구인턴십 프로그램을 통해 연세대학교에 오게 됐어요. 천진우 교수님의 연구소 YIBS에서 인턴으로 참여했는데 석박사 과정의 연구원들을 멘토로 지정해 인턴 학생들이 연구 및 실습을 하는 데 어려움이 없도록 많은 지원을 해주었습니다. 특히 국제하계대학의 국제적 분위기가 무척 인상 깊었고 프로그램 자체가 매우 세심하게 준비된 것 같았습니다. 대학에 와서 처음으로 전공 이외의 수업인 철학 강좌를 들을 수도 있었어요. 연세대학교의 경험을 통해 학업과 연구에 좀 더 열린 마음을 갖게 되었습니다.”

 

켄달 두마스(Kendall Dumas)

국적 : 미국

대학 : 미국 소재 University of Michigan (한국학 전공)

 

“2015년도에는 서강대학교에서 하계대학을 수강한 적이 있어요. 이와 비교했을 때 연세대학교는 정말 다양한 문화가 공존하고 학생들이 프로그램을 매우 편안하게 즐길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는 것 같아요. 특히 연세대학교의 넓고 푸른 캠퍼스는 정말 아름다워요. 국제하계대학에서의 경험을 바탕으로 대학을 졸업한 뒤 교사 자격증을 이수하고 한국어 강사로 일하고 싶어요!”

 

필리포 마조니(Filippo Maggioni)

국적 : 이탈리아

대학 : 미국 소재 Northwestern University(경제학, 수학 전공)

 

국제하계대학의 가장 큰 장점 중 하나는 자유로움이라고 생각합니다. 학업 이외에 당일여행이나 특별활동 등 외국인 학생들이 서울의 문화를 즐기고 자유로운 여행을 할 수 있도록 충분한 여가시간을 마련해 주었습니다. 또 다른 학교에 비해 다양한 분야의 과목들이 개설되어 있어서 전공과 관련된 과목을 수강할 수 있어서 편리했어요. 국제하계대학은 단지 학위를 따기 위한 과정이 아니라 제 삶의 한 과정이자 미래를 위한 중요한 경험이었습니다.”

 

예브게니야 쥬라브로바(Yevgeniya Zhuravlova)

국적 : 우크라이나

대학 : 캐나다 소재 University of Alberta(화학, 정치외교학 전공)

 

전 수줍음이 많은 편인데 국제하계대학은 누구든 잘 어울릴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해주어 새로운 사람들과 만나는 데 많은 도움이 받았어요. 하계대학에서 경영과 회계와 관련한 수업을 수강했는데 다양하고도 수준 높은 과목들이 개설되어 있어서 선택의 폭이 넓었습니다. 수업 이외에도 특별 활동으로 K-pop 댄스 수업이 있었는데 매우 즐거운 시간이었어요. 무엇보다 국제하계대학에서 정말 다양한 국적의 친구들을 만날 수 있어서 놀랍고도 기뻤답니다.”

 

 

 

 

vol. 600
웹진 PDF 다운로드

연세소식 신청방법

아래 신청서를 작성 후 news@yonsei.ac.kr로 보내주세요
신청서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