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세소식

[신촌캠퍼스 소식] “우리 모두가 새로운 아이디어로 가치 창출을 해야 할 때”

연세대학교 홍보팀 / news@yonsei.ac.kr
2015-11-13

“우리 모두가 새로운 아이디어로 가치 창출을 해야 할 때” 

 

● 과학기술정책연구원 송종국 원장 강연

 

 

동서문제연구원 리더십센터(소장 이정훈)는 지난 10월 15일 오후 2시 과학관 111호에서 과학기술정책연구원(STEPI) 송종국 원장을 초청해 강연을 진행했다. 국가와 사회를 위한 ‘열린 연구’를 강조해 온 송종국 원장은 기획재정부 재정정책자문회의 위원,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위원회 위원, 국제과학기술전략연구훈련센터(CISTRAT) 이사회 이사로도 활동 중이다.

 

“과학 기술, 변화와 도전”이라는 주제로 강연을 진행한 송 원장은 먼저 “과학기술의 기원은 무엇인가?”, “언제부터 과학적 사고가 시작된 것인가?”라는 질문을 던지며 강연을 시작했다. 그는 과학기술의 변천사를 설명하며 역사의 진보가 과학기술의 힘에서 비롯된 것임을 강조했다. 특히 “과학기술의 발전 주기가 급격히 짧아지고 있으며, 변화의 방향성이 세상과 사람이 요구하는 가치를 실현하는 데 있다”고 덧붙였다.

 

이어서 현재 우리나라의 발전 속도와 한국을 바라보는 외국 언론의 시각을 소개하며 계속적인 성장을 위해 근본적인 변화가 필요함을 역설했다. 특별히 “세상이 필요로 하는, 시장이 요구하는 비즈니스 모델을 창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과학기술의 근본적인 핵심요소를 ‘인적자원’이라고 제시하며 우수 인력 양성의 중요성도 언급했다.

 

한편 송 원장은 아이디어의 실현으로 가치를 창출하는 스타트업 기업과 기업가 정신에 대해 소개하며 “다가올 미래에는 새로운 아이디어가 세계를 이끌 것”이라고 말했다. 나아가 “가족, 동료, 국민, 나아가 전 세계인이 필요로 하는 것이 무엇인지 고민하고 그 가치를 창출해 내려 노력하는 사람이 기업가 정신을 가진 사람”이라면서 청중들에게 기업가 정신을 가지고 새로운 가치 창출에 대해 열정을 가질 것을 독려했다.

 

vol. 590
웹진 PDF 다운로드

연세소식 신청방법

아래 신청서를 작성 후 news@yonsei.ac.kr로 보내주세요
신청서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