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세소식

[연세 뉴스] S-Campus 서비스 오픈, 세계에서 가장 똑똑한 캠퍼스를 만나다

연세대학교 홍보팀 / news@yonsei.ac.kr
2015-09-16

S-Campus 서비스 오픈

세계에서 가장 똑똑한 캠퍼스를 만나다

<학술정보원>

 

2015년 9월 1일 우리 대학교는 세계에서 가장 앞서 가는 스마트 캠퍼스로 거듭났다. 교내 모든 정보를 스마트폰 중심으로 통합해 작은 손 안에서 거대한 연세와 소통하게 된 것이다. S-Campus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통해 보다 똑똑하고 편리한 캠퍼스 생활을 만끽해 보자.

 

[스마트한 셔틀버스 Y-BUS]

 

기분 좋은 아침! 등굣길에서 통합 교통 앱 Y-BUS를 실행하면 신촌캠퍼스 셔틀버스 현재 위치가 실시간으로 조회된다. 스마트폰을 통해 원주캠퍼스 통학버스 모바일 티겟팅, 국제캠퍼스 셔틀버스 좌석 예약도 가능해졌다.

 

 

[캠퍼스 캘린더 Y-DIARY / 연세공감 OCX]

 

오늘 하루 캠퍼스 일정이 궁금하다면? Y-DIARY를 통해 오늘의 학사일정, 수업시간표, YSCEC일정, 취업일정 등 교내 모든 일정을 한 번에 확인할 수 있다. 특히 연세 학술·문화·행사 통합 프로젝트인 ‘연세공감 OCX’ 서비스릍 통해 교내에서 개최되는 다양한 분야의 행사 정보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

 

 

 

 

[스마트한 전자출결]

 

강의실에 도착하면 비콘이 설치된 모든 대형 강의실에서 스마트폰 전자출결 앱 Y-Attend를 이용해 출석체크가 자동으로 이루어진다. 물론 기존 학생증 카드 리딩 방식도 병행해서 사용할 수 있다.

 

 

일반 강의실에서는 교수님이 전자출석부에서 발행한 출석인증번호를 스마트폰에 입력하면 곧바로 출결체크가 이루어진다. 휴·보강 등록 시 실시간 알림이 전달되고 주차별 수업시간표도 제공된다.

 

 

 

[스마트한 모바일 학생증]

 

도서관 출입 시 이제 손에 들고 있는 스마트폰 모바일 학생증을 사용해 손쉽게 출입이 가능해졌다. 모바일 학생증 보안 강화를 위해 분실 시 스마트폰 스크린 LOCK 서비스도 함께 제공된다.

 

 

 

[스마트한 도서관]

 

스마트한 도서관! 도서관의 모든 서비스도 손 안에서 이루어진다. 스마트폰 mY-Seat 좌석배정 앱을 통해 좌석배정 키오스크에 줄을 서지 않아도 좌석을 배정 받을 수 있다. 도서 대출/반납도 스마트폰 모바일 학생증으로, 도서 검색도 새롭게 바뀐 홈페이지를 통해 스마트폰으로 할 수 있게 됐다. 더욱더 강화된 통합검색을 통해 국내외 논문, 기사, 저널 등을 한 번의 검색으로 손쉽게 사용할 수 있다.

 

 

 

 

[스마트한 주간식단 및 식당 혼잡도 조회]

 

점심시간, 오늘은 어디서 무엇을 먹을까?

 

연세 Y-TOP을 이용하면 각종 캠퍼스 편의시설 정보가 통합적으로 제공된다. 특히 교내식당에 설치된 지능형 카메라를 통해 식당 대기인원 혼잡도가 실시간으로 제공되며, 주차별 식단 정보도 바로 확인이 가능해졌다.

 

 

 

 

[스마트한 교육 YSCEC2/MOOC]

 

 

YSCEC2가 세계적 오픈소스 무들의 도입으로 더욱 새로워졌다. 다양한 모바일기기에 적합한 반응형 화면이 제공되며 온라인 강의를 시청한 후 동영상 진도를 확인할 수 있고, 토론, 설문, 실시간 원격강의 등 쌍방향 학습활동이 가능해졌다. 또한 과제 제출 및 조모임 시간 등 중요한 알림도 실시간으로 받을 수 있게 됐다.

 

특히 연세 MOOC 시스템과 손쉽게 연계되며, 국내 대학 최초로 2014년에 세계 최대 글로벌 MOOC 플랫폼인 Coursera와 FutureLearn에 동시 가입해 최고 수준의 명품 강의를 함께 서비스하게 됐다.

 

[스마트한 온라인 교육 : 강의영상 녹화]

 

손쉬운 온라인 강의 동영상 제작을 위해 무인 강의자동녹화시스템이 두 가지 유형으로 제공된다. 하나는 이동형 시스템으로 일반 연구실이나 강의실에서 휴대형 모션추적기를 이용해 직접 녹화하는 방식이며, 다른 하나는 무인 강의자동녹화시스템이 설치된 강의실을 예약해 강의하는 모습을 녹화하는 방식이다. 녹화된 동영상은 YSCEC2 강의자료 저장소에 바로 연동된다.

 

[스마트한 원격 강의]

 

 

외부 출장 시 YSCEC2 시스템 교육활동에 원격강의 기능을 추가하면 세계 어느 곳에 있든지 원격지에서 실시간으로 강의를 진행할 수 있다. 특히 Guest Speaker 초대가 가능하며, 강의 중 수강생들에게 발언권을 실시간으로 부여할 수 있어 쌍방향 학습 활동을 손쉽게 진행할 수 있다.

 

[스마트한 표절 검사]

 

턴잇인 및 밈체커의 도입으로 YSCEC2 시스템에 제출된 모든 과제들에 대한 국/영문 표절 검사를 진행할 수 있게 됐다. 표절된 부분 세부 출처정보도 확인 가능하며, 전체적 유사비율도 확인 가능하다. 또한 수강생들의 동영상 시청 진도도 한눈에 확인 할 수 있어 수강생 학습 활동 관리가 한층 편리해졌다.

 

S-Campus 서비스는 최신 기술 트렌드를 넘어 정보의 융합과 스마트화를 주제로 새로운 가치를 제시하고자 한다. 스마트캠퍼스의 중심은 대학 콘텐츠의 다변화와 IT 기술을 통한 교육시스템의 변혁이다. 앞으로도 S-Campus 서비스는 모바일 중심으로 모든 것을 스마트하게 연결하고, Open Campus eXperience(OCX)라는 개념을 통해 모든 캠퍼스의 문화·예술·학술 정보를 통합적으로 제공함으로써 연세 구성원의 참여와 공감을 통해 학문 융합의 촉진제로서 그 역할을 다해 나갈 것이다.

 

vol. 586
웹진 PDF 다운로드

연세소식 신청방법

아래 신청서를 작성 후 news@yonsei.ac.kr로 보내주세요
신청서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