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세소식

[연세 뉴스] 영국 주요 대학들과 협력 관계 확대

연세대학교 홍보팀 / news@yonsei.ac.kr
2014-08-01

런던 대학 SOAS, 에든버러 대학 등과 교류협정

체결 옥스퍼드 대학을 비롯한 영국 명문대학과 적극 교류 진행

우리대학교가 영국 명문 대학들과의 네트워크를 대폭 강화했다. 정갑영 총장이 7월 9일부터 11일까지 에든버러 대학(University of Edinburgh) 등 영국 주요 대학을 방문하여 교류 협력을 확대했다.

이번 영국 방문의 성과로 우리대학교와 학생 교류를 지원하는 영국 명문대학이 대폭 늘어났다. 주요 대학으로는 킹스 칼리지 런던(King’s College London), 바스 대학(University of Bath), 옥스퍼드 대학(University of Oxford), 에든버러 대학, 런던 대학 소아즈(School of Oriental and African

Studies(SOAS), University of London), 쉐필드 대학(University of Sheffield) 등이 있다. 2012년 이전 우리대학교와 학생을 교환하는 제도를 실시하는 영국의 명문 대학은 쉐필드 대학이 유일했다. 현재는 런던 지역에 소재한 킹스 칼리지 런던, 런던 대학 소아즈와 학생 교류를 시작함으로써 우리대학교 학생의 런던 방문 문호가 크게 넓어졌다.

정갑영 총장은 첫 방문지인 킹스 칼리지 런던에서 릭 트레이너(Rick Trainor) 총장과 타예브 샤(Tayyeb Shah) 국제전략실장을 만나 학생 교환 활성화와 국제하계대학 간 교류방안을 논의했다. 킹스 칼리지 런던은 우리대학교와 2013년 학생교환협정을 체결한 이후, 2014년부터는 ‘3-캠퍼스 비교동아시아학 프로그램’에 파트너 대학으로 참여하면서 우리대학교와의 교류협력을 공고히 하고 있다.

유럽 최고의 아시아학 연구, 소아즈와 교류협정 런던 대학 소아즈에서는 정갑영 총장과 니르말라 라오(Nirmala Rao) 부학장과 닉 버틀러(Nick Butler) 국제처장이 만나 면담을 하고 학술교류협정 및 학생교환협정을 체결했다. 소아즈는 런던대학을 구성하는 17개 단과대학 중 하나로, 한국학을 비롯하여 중국학, 일본학, 남아시아학 등 아시아학 분야에서 영국 내 최고 수준을 자랑하고 있다. 추후 우리대학교와 학생 교환뿐만 아니라 교수 교환, 복수학위 등 다양한 교류협력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세계적 명문인 에든버러 대학과 학생교환협정 체결

정갑영 총장은 또한 스코틀랜드의 수도 에든버러에 위치한 에든버러 대학을 방문해 스테판 힐리어(Stephen Hilier) 국제부총장과 폴 포스터(Paul Foster) 신과대학장과 면담을 하고 학생교환협정을 체결했다.

1583년에 설립된 에든버러 대학은 스코틀랜드 대학 가운데 유일하게 영국의 아이비리그로 불리는 러셀 그룹(Russell Group)과 유럽연구대학연맹(LERU)에 속해 있으며, 2013-2014 QS 세계대학 순위에서 17위를 차지한 최고 수준의 명문대학이다. 특히, 연구 부분에서는 18명의 노벨상 수상자를 배출하였고, 캠브리지와 옥스퍼드에 이어 영국 내 대학순위 3위를 수년째 지켜오고 있는 곳으로 유서 깊은 역사와 세계적인 학문적 명성을 자랑한다.

우리대학교와 옥스퍼드 대학의 학생 교류도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현재 우리대학교가 운영하는 국제하계대학에 7명의 옥스퍼드 대학 학생이 참여하고 있다. 우리대학교는 국제하계대학에 참가하는 외국인 학생이 교내 연구실에서 학부생연구인턴으로 참여하고 학점을 취득할 수 있게 하는 Yonsei Summer Research Internship(YSRI)을 운영하여 해외 명문대학의 학생을 유치하고 있다.

우리대학교는 ‘Asia’s World University’ 비전을 실현하기 위해 앞으로 영국 대학과 학생 교류를 넘어서 교수 교환, 연구협력 등의 수준 높은 교류와 협력을 해나갈 계획이다.

*왼쪽부터 타예브 샤(Tayyeb Shah) 국제전략실장, 정갑영 총장, 릭 트레이너(Rick Trainor) 총장, 폴통스(Paul Tonks) 언더우드국제대학 부교수


*왼쪽부터 연재훈 한국어학 교수, 닉 버틀러(Nick Butler) 국제처장, 폴통스 언더우드국제대학 부교수, 정갑영 총장, 니르말라 라오(Nirmala Rao) 부학장, 채자넷 국제처 주임


*정갑영 총장, 스테판 힐리어(Stephen Hilier) 국제부총장


* Yonsei Summer Research Internship(YSRI)에 참가하고 있는 옥스퍼드 대학교 학생들

   

   

   

 

vol. 563
웹진 PDF 다운로드

연세소식 신청방법

아래 신청서를 작성 후 news@yonsei.ac.kr로 보내주세요
신청서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