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세소식

[연세 뉴스] 미래 사회 난제 극복을 위한 연세대-서울대 공동 연구

연세대학교 홍보팀 / news@yonsei.ac.kr
2014-07-01

국내 최고 대학으로서의 사회적 책무를 다하기 위해 MOU 체결

우리대학교는 “미래 사회를 위한 난제 극복”을 목표로 서울대와 공동으로 협력연구 사업을 진행한다.

국내 최고 대학으로서의 사회적 책무를 다하기 위해 국가 경쟁력을 높이는 연구를 두 대학이 손잡고 함께 수행하기로 한 것이다. 지난 6월 18일 서울대와 ‘협력연구에 관한 협약(MOU)’을 체결하고, 미래 사회의 난제 해결책을 함께 모색하기로 합의했다.

현재 우리나라는 미래의 급격한 정치·사회적 환경변화에 선도적으로 대응해야 할 상황에 직면하고 있다. 특히 남북 통일문제는 시급하고도 중요한 문제이다. 또한, 우리나라는 2025년에 초고령 사회로 진입할 것으로 예상한다. 우리나라와 아시아 주변국을 비롯해서 전 세계 국가에서 환경오염과 에너지 고갈 문제가 국가적 현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이러한 때 우리대학교와 서울대는 교육과 연구의 선도대학으로서의 사회적 책무를 실천하기 위해 협력 연구프로그램을 추진하게 되었다. 양교 총장은 지난 3월 24일 총장단 면담에서 양 대학이 협력해 미래 사회적 난제 해결을 위한 도전적 융합연구사업을 추진하기로 했다.

이번 연구 사업은 국내 최고의 국립대학과 사립대학이 협력해 우리 사회의 문제에 대한 도전적인 해결책을 모색한다는 측면과 각 대학 내에서 단절적으로 이루어지던 연구 관행을 넘어 대학 간 협력 연구를 모색했다는 측면에서 큰 의미를 가진다.

향후 5년간 총 50억 원 투입하여 5개 연구과제 수행

양교는 각각 협력연구 연구비로 2014년부터 매년 5억 원씩 5년간 25억 원, 총 50억 원을 투입해 과학기술 분야에서 뇌 질환, 고령화, 기후변화 등 3개 과제, 인문사회 분야에서 통일대비 국가전략, 지속 가능한 행복사회 등 2개 과제를 선정해 미래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공동 연구에 나선다. 과제별 연구기간은 5년 이내로 하되 2년 지원 후 평가결과에 따라 3년 이내에서 추가로 지원한다.

양교는 이 프로그램 참여 연구를 공모하여 교내에서 큰 반향을 일으켰다. 총 3~5개 과제 선정예정으로 공고된 사업에 연세대학교는 49개 연구팀이, 서울대학교는 50개 연구팀이 제안서를 제출하여, 10:1의 높은 경쟁률을 보였다. 이는 대학 구성원들의 사회적 책무에 대한 실천 의지와 도전적인 연구 열의를 잘 보여준다.

현재 양교는 미래 사회를 위한 과학기술 난제 극복이라는 주제로 공동협의체를 구성하였다. 연구진 선정을 위해 일차적으로 각 대학 핵심 교수 3~5명의 연구팀을 구성해 구체적인 주제와 연구과제는 공모 형태로 제안 받았다. 제안 받은 연구과제에 대한 전문가 평가를 바탕으로 양교가 협의하여 총 5개 협력연구팀을 선정하였으며, 연세대 8개 대학 소속 20명의 교수와 서울대 8개 대학 소속 22명의 교수가 협력연구를 수행할 계획이다.

이번 연구 사업은 융합연구를 통해 미래 사회에 도래할 것으로 예측되는 사회적 난제의 해결책 모색을 주요 내용으로 한다. 특히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융합적, 모험적 도전을 권장함에 따라 단기적 성과요구가 주를 이루는 국가연구개발사업에 의존하는 대학의 연구관행을 극복할 수 있는 계기가 될 전망이다.

정갑영 총장은 서울대와의 협력연구에 관한 협약 체결에 대해 "경쟁이 아닌 협력과 상생의 정신으로 국가 연구경쟁력 강화에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vol. 562
웹진 PDF 다운로드

연세소식 신청방법

아래 신청서를 작성 후 news@yonsei.ac.kr로 보내주세요
신청서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