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세소식

[의료원 소식] 에비슨의생명연구센터, BL-3 본격 가동

연세대학교 홍보팀 / news@yonsei.ac.kr
2014-07-01

에비슨의생명연구센터(ABMRC)가 최근 질병관리본부로부터 생물안전 3등급 연구시설(Biosafety Level-3, BL-3) 및 동물이용 생물안전 3등급 연구시설(ABL3) 신규 운영허가를 받으며 본격 운영에 들어간다.

ABMRC 지하 4층에 위치한 BL-3 시설은 동물이용 생물안전 3등급 시설(ABL-3)과 생물안전 3등급 실험 시설(BL-3)로 구성되어 있으며, 동물이용 생물안전 3등급 시설에 대한 운영허가는 국내 최초의 성과다.

BL등급은 숫자가 높을수록 고위험 바이러스를 다루며, 1등급에서 4등급으로 분류되고 있다. BL-3은 심각한 감염을 일으키지만 치료가 가능한 고위험군의 박테리아나 바이러스 등을 안전하게 연구할 수 있는 첨단시설을 갖춘 장소로 인증받은 실험구역을 뜻한다.

ABMRC BL-3은 647.69㎡(약 196평) 규모로 564 Cage 규모의 감염동물 사육 시설과 다양한 감염관련 실험실이 들어서며, 감염증 치료제와 예방 백신 개발 등 기초 및 중개연구의 활성화를 목표로 운영된다.

BL-3에는 세균과 바이러스, 고위험 호흡기 병원체 등을 실험할 수 있도록 전용 실험실을 비롯해 다양한 전용장비가 배치된다. 또 생물안전 3등급의 위험물질을 취급하는 연구시설의 특수성을 고려해 연구자의 안전과 시설안전을 위해 각종 첨단 제어장비와 시설을 갖췄다.

ABMRC BL-3 시설은 최종운영 준비를 마무리하고 6월 초 오픈할 예정이며, 이를 통해 첨단 BL-3 시설을 이용한 주요 국가연구과제 및 산학연 연구협력이 더욱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한편, 의과대학은 23일 학장실에서 ABMRC BL-3 운영허가를 위해 지난 1년 이상 노력한 시공사 에이원이엔씨(주)와 (주)신성지앤이, 한국하니웰(주)에 감사패를 전달했다. 이날 감사패를 받은 3개 시공사는 의과대학 발전기금으로 1,000만원을 의대에 전달했다.

 

vol. 562
웹진 PDF 다운로드

연세소식 신청방법

아래 신청서를 작성 후 news@yonsei.ac.kr로 보내주세요
신청서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