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세소식

[연구 프론티어] 정은지 교수, 미 국립과학원회보(PNAS) 연구 논문 게재

연세대학교 홍보팀 / news@yonsei.ac.kr
2014-01-01

생명공학과 정은지 교수(교신저자)의 연구 논문이 미국 국립과학원회보(PNAS ; Proceedings of the National Academy of Sciences of USA, IF 9.737) 11월 26일자 온라인판에 게재됐다. 논문 제목은 ‘시상신경세포의 T-type 칼슘채널에 의한 다발성 발화 없이 수면방추파 생성(Sleep spindles are generated in the absence of T-type calcium channel-mediated low-threshold burst firing of thalamocortical neurons)’이다.

    

이 논문은 수면파 생성에 관련된 가장 근본적인 주제인 시상신경세포의 ‘T-type 칼슘 채널’과 그에 의해 생성되는 다발성 발화(burst firing)의 역할에 대해 다루고 있다. 기존의 이론은 ‘T-type 칼슘 채널’과 그에 의해 생성되는 다발성 발화(burst firing)가 수면방추파, 델타파 등 비렘수면에서 발생되는 모든 수면파 생성에 반드시 필요하다는 것이 정설로 받아들여져 왔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실험방법을 통해 수면파 생성에서 시상신경세포의 T-type 칼슘 채널이 필요하지 않으며 정상 생쥐에서도 수면방추파 생성에 단일발화(tonic firing)가 정보를 전달하고 있음을 증명했다. 이 연구는 다양한 수면파 생성에서 신경세포의 다발성 발화의 역할이 동일하지 않음을 제시했다. 이를 통해, 수면과 각성 상태 조절에 대한 이해도를 한 단계 높이는 데 기여했다.

 

vol. 556
웹진 PDF 다운로드

연세소식 신청방법

아래 신청서를 작성 후 news@yonsei.ac.kr로 보내주세요
신청서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