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세소식

[신간 안내] 『연세 전공논문 시리즈』

연세대학교 홍보팀 / news@yonsei.ac.kr
1999-03-16

국제학연구소는 최근 아시아연구기금과 공동으로 발간하는 『연세 전공논문 시리즈』 가운데 3권을 출간했다. 문정인 교수(정치외교학과)와 이정민 교수(국제학대학원)가 편집한 「Air Power Dynamics and Korean Security」는 지난해 5월 22일에서 23일 양일간 열린 '21세기 한국의 공군력에 관한 제 1차 세계 회의'에서 발표된 글들을 모은 것이다. 한국의 전략적 위상을 재검토하고 탈냉전기의 새로운 안보 전략과 이에 대응하는 공군의 역할과 그 역학 관계에 대한 연구 결과가 담겨있다.

Miranda A. Schreurs 교수와 Dennis Pirages 교수(메릴랜드대)가 엮은「Ecological Security in Northeast Asia」는 97년 8월 21일에서 23일 사이에 국제학연구소 주최로 열린 동북아 지역 안보 세미나의 토론 내용을 발전시켜 정리한 것이다. 동북아 지역의 전략적·안보적 특수성에 입각해 이 지역의 현행 과제와 잠정적 문제점 등을 검토하고 있다.

김성민 박사가 저술한「The Politics of the Two-Level Game: US-Korea Agricultural Trade Negotiations」는 한미간의 농산물 무역 협상에서 양국이 국제적인 합의에 도달하기 위해 상호 이익을 조정해 가는 과정을 분석하고 있다.

 

vol. 289
웹진 PDF 다운로드

연세소식 신청방법

아래 신청서를 작성 후 news@yonsei.ac.kr로 보내주세요
신청서 다운로드